베트남, 인프라 개발 위해 PPP 투자 유치 희망 ♥ #윤보나

베트남, 인프라 개발 위해 PPP 투자 유치 희망 ♥ #윤보나 | 2018-05-25 19:21:12

- ODA 대체할 PPP 투자 찾는 베트남, Decree 63 발효 예정 -

- PPP 관리 시행령 개정에 이어, 2년 내 PPP 법률 제정 계획 -

 

 

 

□ 베트남, 새로운 PPP 투자 시행령 발효 예정

 

베트남의 PPP 관련 법문 제정 연대표


자료원: 호치민 무역관

 

  ㅇ 2018 6 19일부터 베트남 민관합작투자사업 관리 新시행령 발효

    - 2018 5 4, 베트남 정부는 민관합작투자사업(이하 PPP*) 관리 시행령 Decree 63/2018/ND-CP(이하 Decree 63)를 공표했음. 동 시행령은 올 6 19일부터 발효 예정임.

    - Decree 63Decree 15/2015/ND-CP(발효일: 2015.4.10.)를 대체하는 것으로, 베트남 내 PPP 프로젝트 투자 방법·조건·분야를 명시하고 있음.

    - 베트남 정부는 이번 개정 시행령을 통해 외국인 투자자들의 BOT 프로젝트 참여율 제고를 목표하고 있음.

 

Decree 63 관련 법문


자료원: 호치민 무역관

 

□ 주요 개정 내용

 

  ㅇ 투자자 자기자본 비율 확대

    - Decree 63에서 가장 중요한 개정 사항은 투자자의 자기자본(equity capital) 비율 변화임.

    - 10조에 따르면, 총 투자금액이 1.5조 동(2018.05.24. 고시환율: 6585만 달러) 이하의 PPP 프로젝트는 총 투자금액 대비 민간 투자자의 자기자본이 최소 20%를 차지해야 함. 총 투자금액이 1.5조 동을 초과하는 PPP 프로젝트는 자기자본 비율이 최소 10%.

    - 참고로 Decree 15에 따르면, 투자금액 1.5조 동 이하의 PPP 프로젝트는 투자자의 자기자본이 최소 15%, 1.5조 동 초과 규모의 프로젝트는 최소 10%의 자기자본을 갖춰야 했음.

 

  ㅇ 투자자 자기자본에 포함하지 않는 국가자본 범위 규정

    - PPP 프로젝트에서 국가의 참여 범위는 ∆국가의 프로젝트 기여 자본 ∆국가가 투자자에게 지불한 비용 ∆부지 및 사무실 공간 양도를 포함함.

    - 아울러 Decree No. 63 10.3, 11.2, 11.4조에 따르면, ∆국가의 프로젝트 지원 자금 ∆보조공사 지원 자금 ∆부지정리 및 이전 비용 ∆피해 보상금 지출은 총 투자 자본에 포함되지 않음. 따라서 이 금액들은 투자자의 자기자본 비중 계산 시 제외됨.

    - BP(Build-Transfer) 계약에서 비즈니스 라이선스를 허가하는 것 또한 국가의 참여로 간주됨. , BP프로젝트는 투자자가 베트남 투자법·건설법·주택법·부동산사업법, 그 외 관련 법률에 요구된 추가 요건을 충족해야 함.

 

  ㅇ PPP 프로젝트 회사 설립 전, 투자 등록증(IRC, Investment Registration Certificate) 조건 삭제

    - Decree63에서는 PPP 프로젝트 투자자의 투자 등록증 소지 요건을 폐지했음. 이는 그 동안 PPP 프로젝트 진행 중 투자자가 이중으로 투자 인증서를 받아야 했던 문제를 해결해, 차후 프로젝트 행정 절차를 간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 받고 있음.

 

  ㅇ PPP 장려 분야 확대

 

PPP 투자 분야 비교

Decree15/2015/ND-CP

Decree 63/2018/ND-CP

4. 투자 분야 및 프로젝트 분류

1. 인프라 건설, 개선, 운용, 경영, 관리 및 설비, 공공서비스 공급은 다음의 각호를 포함한다.

 

) 교통·운송 및 관련 서비스 인프라 시설;

) 조명 시스템; 상수도 시스템; 하수 시스템; 폐기물 및 폐수 수거·처리 시스템; 공공주택; 재건축; 공동묘지;

) 발전소, 송전선로

) 의료, 교육, 트레이닝, 직업교육, 문화생활, 스포츠 및 관련 서비스 인프라 시설; 관청;

) 상업, 과학기술, 수문기상, 경제 구역, 산업 단지, 하이테크 산업 단지, IT 특화 산업단지 인프라 시설; 정보통신 응용시설

) 농업, 농촌 진흥 사업 인프라 및 농산물 가공 진흥 서비스;

) 총리령에 따른 기타 분야

4. 투자 분야 및 프로젝트 분류

1. 베트남은 다음의 민관협력사업(PPP)를 권장한다.

 

) 교통·운송;

) 발전소, 송전선로;

) 조명 시스템; 상수도 시스템; 하수 시스템; 폐수 및 폐기물 수거·처리 시스템; 공원; 주차장 및 기계·장비 보관 시설; 공동묘지;

) 관청; 관사; 공공주택; 재건축;

) 의료; 교육, 트레이닝, 직업 교육; 문화 생활; 스포츠; 관광; 과학기술, 수문기상; 정보통신 기술 응용;

) 상업 인프라; 도시 인프라, 경제 구역, 산업 단지, 산업 클러스터, IT 특화 산업단지; 하이테크 기술 인프라; 인큐베이션 시스템, 기술개발원, 중소기업을 위한 코워킹스페이스;

) 농업, 농촌 진흥 사업 인프라; 농산물 가공 진흥 서비스;

) 총리령에 따른 기타 분야

: 새롭게 추가된 부분을 붉은 글씨로 표시

자료원: 호치민 무역관 종합

 

  ㅇ 프로젝트 양도 조건 변경

    - 이전에는 투자자가 프로젝트 시행 기간 중에, 또는 프로젝트 완료 시점에 이를 양도하는 것이 가능했음.

    - 그러나 새로운 시행령은 공사가 완료되거나 프로젝트 운영 준비가 완료됐을 때, 대주(lender) 또는 다른 투자자에게 프로젝트 권한과 책임을 부분 또는 100% 이전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음.

    - , 프로젝트 규모목표기술기준, 투자 조건은 변경하지 않아야 함.

 

  ㅇ 타당성 조사 규정

    - 베트남 국가 주요 프로젝트(Projects of National Significance)는 국회에 단독 승인 권한이 있음.

    - 총리(prime minister) Group-A 프로젝트 중 특정 유형의 프로젝트 투자를 재가할 수 있음. Group-A는 국가예산이 3천억 동(1320만 달러) 이상 투입되거나 프로젝트 자금의 30% 이상이 국가예산에서 출자된 프로젝트를 가리키며, BT 계약 또한 이에 포함할 수 있음.

    - 한편, 국가 주요 프로젝트와 Group-A 프로젝트를 제외한 프로젝트들은 정부 부처 기관에 재가 권한이 있음.

 

PPP 프로젝트 종류에 따른 타당성 조사


자료원: 베트남 조달청(Public Procurement Agency)

 

PPP 투자법 제정 예정

 

  ㅇ 환율 및 수익보증에 대한 위험부담 문제 여전

    - 정부 보증에 대한 법적 제도가 없으므로, 환율과 수익보증 문제는 특히 PPP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의 외국인 투자자들이 염려하는 주요 관심사임.

    - 그러나 이번에 새로 개정된 Decree 63에도 정부 보증 부재 문제는 여전함.

    - 호치민 무역관은 5 22일 미국상공회의소에서 주최한 2018 Market Outlook: Public Private Partnerships in Vietnam Infrastructure에 참석하여, 베트남 기획투자부(MPI) 산하 조달청 직원을 통해, “베트남은 PPP 프로젝트 계약 시 환율을 보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했음. 또한 정부 보증 문제와 관련하여, 설명회 참석 기업들로부터 현재 마련된 제도가 현재 PPP 투자자들의 위험을 분담하고 보증하기에 충분한지와 같은 질문이 이어졌는데 이에 대한 명쾌한 답변은 없었음.

 

2018 Market Outlook PPP in Vietnam Infrastructure


자료원: 호치민 무역관

 

  ㅇ 참고로, PPP 프로젝트의 정부 보증 문제는 Dầu Giây-Phan Thiết(져우져이-판티엣) 고속도로 프로젝트사례를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음.

    - 이는 베트남의 첫 PPP 교통 시범 프로젝트였으나, 주요 투자자였던 세계은행이 대출금 및 수익 보증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응답을 받지 못해 결국 프로젝트가 종료됐음. 구체적으로, 세계은행은 투자자들이 국제 신용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것을 제시했음. 이 경우 국제 신용기관은 베트남 정부가 직접 대출환율수익을 보증하도록 요청하는데, 베트남 정부가 이에 대한 정책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음.

 

  ㅇ PPP 투자법 초안 작업은 2019년부터

    - 2018 5월 중순 현지 조달청 Nguyen Dang Truong 청장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PPP 투자를 위한 법적 기틀이 충분히 마련돼있으며 이 법적 기틀이 국제 기준에 충족한다고 전했으나 기반시설에 관련한 PPP 프로젝트 투자를 효과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정책은 불충분하다고 언급했음.

    - 베트남 또한 PPP 프로젝트 정책 마련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바, 기획투자부 2019 11월 제 8차 국회 회기에서 PPP 투자법 초안을 제출하고 이후 수정 작업을 거쳐 2020 5월 제 9차 국회 회기에서 이를 최종 승인 받을 계획임.

    - 또한 현지 조달청은 Decree No. 30 개정 초안 중, 입찰문서 제출에 관련한 국가 입찰체계 규칙 추가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음.

 

□ 시사점

 

  ㅇ 베트남 PPP 투자 관문 더 넓어질 예정

    - 그 동안 베트남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는 대부분 ODA와 중앙정부 예산으로 진행됐음. 그러나 베트남이 중진국으로 성장함에 따라 ODA 지원금은 줄어들 예정*이고, 정부 예산으로 수천억 달러에 이르는 프로젝트 비용을 보충하는 것은 불가능함.

    - 이 때문에 현재 베트남은 정부와 민간이 합작 투자할 수 있는 PPP 프로젝트에 크게 기대하고 있는 상황임. 최근 시행령 개정(Decree 63) 2020년 예정하고 있는 PPP 투자법 제정은, 차후 PPP 프로젝트를 확대하기 위한 베트남 정부의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것

    - 개발은행들은 베트남이 2016~2020년 동안 인프라 개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연간 167~250억 달러가 필요하다고 분석했음.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는 2017년도 보고서에서, 연간 167~250억 달러가 필요할 것이라는 분석 자료와 해당 기관의 조사 결과를 취합했을 때 베트남이 2020년까지 연간 평균 202억 달러의 인프라 개발 비용이 필요할 것이라고 계산했음. 해당 기관은 최근 베트남의 인프라 개발 비용 지출이 그 절반 정도에 불과하므로, 자금조달 격차가 연간 12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보고했음.

    - 참고로, McKinsey Global Institute는 베트남이 경제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2030년까지 인프라(도로, 기차, 항구, 공항, 전력, 수자원, 정보통신) 개발에 3170억 달러의 투자금이 필요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음.

* 베트남이 중진국으로 성장함에 따라, 세계은행의 후발발전국가 펀드인 국제개발협회(IDA, Internat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ODA 자금을 더 이상 받지 못하게 됐음. 또한 아시아개발은행(ADB)의 아시아개발 펀드 기간은 2018년까지가 마지막임.

 

  ㅇ 잠재 PPP 프로젝트

    - 현재 베트남 정부에 제시된 PPP 프로젝트는 총 383개임. 현지 정부는 이 중 66개의 우선 사업을 선택하고, 그 가운데 17개 프로젝트를 준비 중임. 17개의 프로젝트 중 8개가 베트남 북부-남부 고속도로 건설 사업임(아래 표 참고).

    - 덧붙여 호찌민시는 현재 총 94개의 교통환경도시개발 프로젝트를 계획 중임. 또한 상업 및 서비스 분야는 2, 교육은 4, 의료는 14, 문화 사업 분야는 17개의 PPP 프로젝트를 준비 중임.

 

베트남 북부-남부 고속도로 프로젝트 계획 

 

프로젝트

길이

(km)

총 투자금액

(10억 달러)

자본(10억 달러)

투자

형태

국가 예산

투자자 자본

부지 정리

VGF

총합

자기자본

융자

총합

1

Cao Bo

- Mai Son

15

0.07

0.01

0.03

0.04

 

 

 

Public

2

Mai Son

– NH45

63

0.64

0.08

0.14

0.22

0.08

0.34

0.42

PPP

3

NH4

– Nghi Son

43

0.34

0.06

0.04

0.1

0.05

0.19

0.24

PPP

4

Nghi Son

– Dien Chau

50

0.38

0.04

0.08

0.12

0.05

0.19

0.24

PPP

5

Dien Chau

- Bai Vot

50

0.6

0.05

0.25

0.3

0.06

0.24

0.3

PPP

6

Cam Lo – La Son

102

0.35

0.04

0.31

0.35

 

 

 

Public

7

Nha Trang

– Cam Lam

29

0.23

0.03

0.08

0.11

0.02

0.09

0.11

PPP

8

Cam Lam

- Vinh Hao

91

0.66

0.09

0.22

0.31

0.07

0.28

0.35

PPP

9

Vinh Hao

– Phan Thiet

106

0.87

0.10

0.25

0.35

0.1

0.41

0.51

PPP

10

Phan Thiet

– Dau Giay

98

0.94

0.10

0.01

0.24

0.12

0.49

0.61

PPP

11

My Thua 2

Bridge

7

0.22

0.02

0.34

0.36

 

 

 

Public

총 합

654

5.3

0.62

1.22

1.84

0.56

2.32

2.88

 

: 1)최종 자료 확인일은 2018 5 2, 2) VGF = 사업이행자금(Viability Gap Funding)

자료원: 베트남 교통부

 

 

자료원: 2018 Market Outlook: Public Private Partnerships in Vietnam Infrastructure 설명회, Decree15/2015/ND-CP, Decree No.63/2018/ND-CP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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